1. 서 론
수질 정화, 물의 재생 및 담수화 분야에서 유압 구동 막 공정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. 이러한 공정에는 정밀 여과, 한외여과, 나노여과, 역삼투가 포함된다[1]. 역삼 투는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담수화 기술이지만, 종 래의 역삼투 담수화 기술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여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[2]. 유압을 사용하는 담수화 기술 과 달리, 정삼투는 반투막을 통해 저농도 용액에서 고 농도 용액으로 물이 침투하는 삼투압으로 구동되는 자 연적 공정이다. 저농도 용액은 전형적으로 해수 또는 염수같이 담수화되는 용액으로, 유입용액(feed solution) 이라고 한다.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는 고농도의 용액은 높은 삼투압을 나타내는 유도용액(draw solution) 이 위치한다. 이는, 유입용액과 유도용액 사이의 삼투압 차에 의해 유입용액의 물이 유도용액으로 이동 하게 하고 염은 반투과막에 의하여 거부되어 유입용액 에 남게 된다[3,4].
이론적으로 정삼투 막을 통과하는 수투과도는 아래 의 식으로 계산된다[5,6].
A는 투과계수, σ는 반사계수 그리고 Δπ는 구동력 이 되는 삼투압을 나타낸다.
i는 Van’t Hoff factor이고, C는 용질농도(mol/L), R 은 기체상수(R = 0.082 atm L/molK) 그리고 T는 절대 온도(K)이다. 그러나 실제 수투과도는 외부 농도분극, 내부 농도분극의 영향으로 이론적 수투과도보다 훨씬 낮다[7-10].
전 세계적으로 저에너지 기술을 선호하는 추세에 유 압 없이 구동 가능하고, 역삼투에 비해 막의 수명이 증 가된 정삼투 기술[11]은 담수화[12], 폐수처리[13], 식품 공정[14], 단백질 농축[15,16], 에너지 생산[17] 등 응용 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. 그러나 적절한 정삼투막과 효율적인 유도용질의 부재와 같은 문제 때문에 정삼투 시스템의 실제 적용은 제한되어 왔다[18-21]. 따라서 투 과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삼투막의 합성이 진행되 고 있다. Chung과 동료들이 전통적인 막과 비교하였을 때 160% 향상된 수투과도를 나타내는 막을 합성하였 고, 이는 학계와 산업계 모두에서 발전된 정삼투 기술 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[7]. 주목할만한 공정이 발견되었지만, 향상된 정삼투막의 개발뿐만 아 니라 우수한 유도용질의 개발에도 새로운 발전이 요구 된다[22-26].
정삼투의 성능은 주로 삼투압이 발생하는 유도용질 의 성능에 의존한다. 유도용질이 충족시켜야 하는 기준 은: 1) 높은 삼투압으로 높은 수투과도, 낮은 역염 투과 도를 나타내어야 한다. 2) RO보다 저렴하고 쉬운 공정 으로 희석된 유도용질의 회수가 이루어져야 한다. 3) 친수성을 띄며 물과 우수한 상호작용, 정삼투막과의 호 환을 유지하여야 한다. 4) 특히 최종 생산물이 식수인 경우, 무독성을 나타내어야 한다. 5) 중성 부근의 pH와 같은 본질적인 특성을 띠고 6) 기술 상용화 촉진을 위 한 저렴한 비용으로 경제성을 확보하여야 한다. 강력하 고 시장성 있는 정삼투 기술을 위한 가장 큰 과제는 위 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유도용질의 개발이다 [3,19,22]. 정삼투 유도용질분야에서 이전의 연구들을 휘발성 가스, 유기물, 무기물 및 신규 합성 화합물로 구 분하여 나타내고 각각 유도용질의 특성을 요약하여 Fig. 1에 나타내었다[27-30].
NaCl, MgCl2 같은 무기물 염 유도용질은 정삼투 공 정에서 높은 수투과도를 나타내지만 역염 투과도가 매 우 높고, 안정적인 공정 구동을 위한 유도용액의 보충 과 회수에서 많은 비용을 초래한다[31,32]. 열분해성 염 은 높은 삼투압과 산업폐기물에 의한 쉬운 회수 방법으 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. 그러나 미량의 암모니아 가 생산수의 품질을 쉽게 악화시킬 수 있다[33-35]. 최 근에는 유기산 염 유도용질이 개발되어 정삼투 적용을 위해 연구되고 있다. 전해질의 한 유형으로 개발된 유 기산 염은 우수한 수용성과 높은 삼투압 및 상대적으로 낮은 점도를 나타내어 양호한 정삼투 성능을 나타내지 만, 작은 분자량이 삼투압과 재생 사이의 trade-off 현상 을 초래할 수 있다[36-39]. 지금까지 유도용질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삼투압, 낮은 역 염 투과도, 회수가 용이한 유도용질을 개발하는 것은 아직도 큰 과제로 남아있다.
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분자량, pH, 높은 삼투압으로 우수한 수투과도를 나타내고 역염 투과도는 낮으면서 회수가 용이한 유도용질을 개발하기 위해 다가 유기산 염 형태의 화합물을 합성하였다. Nitrilotris(methylene) phosphonic acid (NTPA)를 수산화칼륨으로 중화하여 NTPA의 칼륨염인 NTPA-4K, NTPA-5K 그리고 NTPA-6K를 합성하고 유도용질로서의 성능 평가를 위 해 삼투압, 수투과도, 역염 투과도 등을 평가하고 유도 용질의 회수 공정으로 나노여과를 사용하였다.
2. 실 험
2.1. 실험재료
Nitrilotris(methylene)triphosphonic acid solution (NTPA, 50% in H2O)는 Sigma-Aldrich에서 구입하였고, potassium hydroxide (KOH, 95%), Methyl alcohol (MeOH, 99.5%), Ethyl alcohol (EtOH, 99.5%)는 Samchun Chemical에서 구입하였다. 증류수는 EXL-3 water purification system equipment를 사용하였다. Porifera사의 PFO-20 flat sheet 정삼투막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 였다.
2.2. 유도용질의 합성
2.2.1. 유도용질 합성
NTPA-6K salts는 Fig. 2에 보이는 것처럼 합성되어 진다. NTPA 50% 수용액에 K2CO3 수용액을 dropping 시켜 중화반응을 통해 NTPA-K salts를 합성한다. 먼저 NTPA (400 g)를 1 L two-neck round bottom flask에 넣고 질소분위기 하에서 ice bath에서 교반시킨다. 다음 으로 KOH (240 g)를 증류수 300 mL에 녹인 후 NTPA 수용액에 dropping하여 상온에서 24시간 교반하였고 무 색투명한 액체를 얻었다. 반응 혼합물을 감압 농축하여 MeOH 1 L를 이용하여 세척 후, EtOH (500 mL)로 두 번 세척 후에 건조시켜 최종 유도용질인 NTPA-K salts 를 얻었다(수율 94%). pH가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막 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과 pH에 따라 이온의 해리도 가 달라지고 수투과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 착안하 여 다음과 같은 추가 실험을 진행하였다. KOH의 몰 비 를 조절함으로써 NTPA에 있는 6개의 -PO(OH)2기 중에 서 4개만 -PO(OK)2기로 치환된 NTPA-4K와 -PO(OK)2 로 5개가 치환된 NTPA-5K를 합성하였다. 치환기의 개 수에 따른 pH, 삼투압, 수투과도, 역염 투과도, 회수공 정에서의 제거율을 각각 비교하였다. 이후 유입용액을 해수조건과 동일한 3.2 wt% NaCl 수용액, 유도용액을 0.5 M의 NTPA-4K. 5K, 6K를 사용하여 동일한 조건하 에서 성능평가를 진행하였다.
2.2.2. 1H-NMR
합성된 유기물의 구조는 핵자기 공명 분광기(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, NMR), Bruker AVNANCE 500 MHz를 사용하여 1H-NMR, 13C-NMR 을 확인하였다. NMR solvent로서 D2O가 사용되었다.
2.3. 유도용질의 특성
2.3.1. 유도용질의 점도 측정
본 실험에서는 Rotational Rheometer (ARES-G2, TA instrument, USA)를 사용하여 점도를 측정하였다. 측정 방식은 flow sweep이며 Sealed fluid bath를 사용하고, 25°C로 온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geometry는 recessed concentric cylinder를 사용하여 점도를 측정하였다.
2.3.2. 유도용질의 삼투압 측정
본 연구에서는 순수한 증류수와 시료의 어는점을 비 교하여 삼투압을 결정하였다. 순수한 증류수의 어는점 을 0°C이고, 10 Osmol/Kg의 삼투압을 가지는 소금물의 어는점은 -1.858°C이다. 이 관계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 은 상관관계식이 나온다.(3)
분석기계로는 Osmomat 3000 (Gonotec, Germany)을 사용하였다. Cosm은 osmolality (osmol/kg)이고 T는 freezing point depression이다. 마지막으로 K는 1.858 °C/osmol freezing point constant이다. 이 상관관계식을 이용하여 시료의 osmolality를 측정하고 이를 통하여 실 제 삼투압을 계산할 수 있다. 비휘발성, 비전해질 용질 이 녹아있는 묽은 용액의 삼투압은 용매나 용질의 종류 에 관계없이 용액의 몰 농도와 절대 온도에 비례한다는 반트호프의 법칙(Van’t hoff’s law)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식은 다음과 같다.(4)
π는 삼투압, c는 몰농도, R은 기체상수(0.082 atm L/molK)이며 T는 절대온도(K)이다[40]. 그러나 이 식 은 큰 분자의 분자량 결정에 사용되거나 매우 묽은 용 액에서만 성립되어진다. 일반적인 묽은 용액의 경우, π 는 용질농도(c ≡ n/V)의 멱급수로 확장될 수 있고, 삼 투압과 관련된 식인 비리얼 방정식(virial equation)으로 나타낼 수 있다.(5)
비리얼 계수(B, C, D)는 일반적으로 실제 실험결과를 통해 결정된다[41,42]. 삼투압은 몰수, 몰농도, 용액의 온도로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낮은 분자량과 높은 용해 도를 갖는 물질이 높은 삼투압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 져 있으며 식 (1)과 (2)를 통해 확인된다[31].
2.4. 정삼투 공정
정삼투 실험은 49.29 cm2 면적의 상용 정삼투막 PFO-20 (Porifera Co.)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. 사용된 막의 기본 특성은 Table 1에 나타내었고, 정삼투 공정 의 실험 모식도를 Fig. 3에 나타내었다. 유도용액으로는 NTPA-4K, NTPA-5K, NTPA-6K를 각각 0.1, 0.2, 0.3, 0.4, 0.5 M의 수용액으로 하였고, 유입용액으로 증류수 를 사용하여 역염 투과도를 측정하고, 해수조건인 3.2 wt% NaCl의 실험도 진행하였다. 모든 실험에서 온도는 25 ± 1°C를 유지하였다. 각각의 실험은 1시간 동안 PRO mode로 진행되었다. PRO mode는 정삼투막의 선 택층의 접촉면이 유도용액이고, 반면에 FO mode는 정 삼투막의 선택층의 접촉면이 피드용액이다. 정삼투를 통해 얻은 수투과도는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구한다(Jw, L/m2h (LMH)).(6)
m는 정삼투막을 통과한 물의 무게이고 A (m2)은 정 삼투막의 면적, t는 time period이고 마지막으로 ρ는 물의 밀도(ρ = 0996 g/cm3, 25°C)이다.
역염 투과도 JS (reverse salt flux, g/m2h (gMH))는 Thermo Scientific orion star A325 conductivity me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하였다.(7)
C (mg/L)는 정삼투 전과 후의 피드용액의 농도이고, V는 정삼투 전과 후의 피드 부피이고 ΔT는 이전에 정 해놓은 운전시간이다.
2.5. 유도용질의 회수를 위한 나노여과
정삼투 후 유도용질의 회수는 나노여과 방식을 채택 하였고, 성능평가를 진행하였다. 유입용액으로는 0.1 M 의 NTPA-4K, NTPA-5K, NTPA-6K를 사용하였고 일 정한 온도와 유량을 유지하며 10, 15, 20 kgf/cm2의 가 압 조건하에서 수투과도와 염 제거율을 측정하였다. 나 노여과 공정의 모식도를 Fig. 4 나타내었으며, 염 제거 율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한다.(8)
Cp와 Cf는 나노여과 후 투과수와 피드용액의 전도도 이다. Toray chemical Co.의 상용막인 NE40을 사용하 였다. 막의 기본특성은 Table 2에 나타내었고, 유도용액 을 유입수로 사용하여 유도용질의 제거율과 투과유량 을 확인하였다.
3. 결과 및 고찰
3.1. PEI800-K의 특성 분석
3.1.1. 1H-NMR 분석을 통한 합성 확인
합성된 유도 용질의 구조는 핵자기 공명 분광기를 사 용하여 확인하였으며, 용매로는 D2O를 사용하였다. 용 매로 D2O를 사용할 경우 HOD peak가 pH나 온도에 따 라 chemical shift가 변하여 reference peak으로 사용하 기 어렵기 때문에 아세톤을 internal reference standard 로 분석하였다. 아세톤을 D2O에 녹여 측정한 결과를 Fig. 5에 나타내었다. 매우 특이한 현상으로 Fig. 6과 Fig. 7에 보이는 것처럼 1H-NMR, 13C-NMR 모두 NTPA의 -PO(OH)2기가 -PO(OK)2기로 치환되는 정도 에 따라 chemical shift가 달라지는 경향을 보였다. NTPA-4K 및 NTPA-5K의 경우, -PO(OH)2기가 있는 methylene group과 -PO(OK)2기가 있는 methylene group의 peak들이 혼합물 형태로 각각 다른 위치에서 공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, 이 경우에서는 chemical shift가 두 methylene group의 평균값으로 하나의 peak 가 나타났다. 이는 수용액 상태의 NTPA와 그 칼륨염들 이 NMR time scale보다 빠른 속도로 평형을 이루고 있 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며, NMR 샘플보다 저농도인 삼투압 공정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판단 된다.
시작물질인 NTPA의 경우 1H-NMR (500 MHz, D2O) 결과 δ 3.65 (d, J = 15 Hz, 6H, 3CH2)이고, 31P와의 coupling 때문에 peak가 doublet으로 나타난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의 1H-NMR (500 MHz, D2O)결과 는 각각 δ 3.43 (d, J = 10 Hz, 6H, 3CH2), δ 3.37 (d, J = 10 Hz, 6H, 3CH2), δ 2.83 (d, J = 15 Hz, 6H, 3CH2)으로 chemical shift의 변화로 반응이 진행되었음 을 확인하였다.
다음으로 시작물질인 NTPA의 13C-NMR (125 MHz, D2O) 결과는 δ 53.89이고, NTPA-4K, NTPA-5K, NTPA-6K의 13C-NMR(125 MHz, D2O) 결과는 각각 δ 55.41, δ 56.17, δ 58.71으로 13C-NMR에서도 chemical shift가 변하는 것을 통해 반응의 진행을 확인하였다.
3.1.2. 농도변화에 따른 점도와 삼투압 특성
본 연구에서는 농도에 따라 점도와 삼투압을 비교하 였다. 정삼투에서 농도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, 일 반적으로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삼투압과 점도가 증가 하게 되고, 이는 수투과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. 또한 농 도는 경제적인 측면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. 따라 서 가장 최적의 농도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.
높은 삼투압은 유도용질이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요 소이다. 본 실험에서는 유도용액의 농도에 따라 어는점 내림 방식을 통해서 osmolality 측정을 진행하였다. Fig. 8 에서 보이는 것처럼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osmolality 또한 증가하였다. 이는 단위 부피당 존재하는 인산 금 속염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. 또한 같은 농도에서 NTPA-4K, NTPA-5K, NTPA-6K 순서로 더 높은 osmolality를 나타내는데 이것은 인산이 인산 금속염의 형태로 치환됨에 따라 해리되는 이온의 수가 더 많아지 기 때문이다.
다음으로 점도가 정삼투 공정에서 수투과도에 미치 는 영향을 조사하였다. 일반적으로 유도용액의 농도가 높아지거나 유도용질의 분자량이 증가함에 따라 점도 또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. 본 실험에서는 온도는 25 ± 1°C로 유지하고 Rotational Rheometer를 이용해 점도 를 측정하였다. Fig. 9에 보이는 것처럼 농도가 증가함 에 따라 점도가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고 NTPA-4K, NTPA-5K, NTPA-6K 순서로 점도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분자량의 증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.
3.2. 정삼투에서의 유도용질 성능평가
본 연구의 정삼투 공정은 제조한 세 종류의 유도용질 NTPA-4K, NTPA-5K, NTPA-6K로 PRO 모드에서 실 험하였고, 기존의 유도용질인 NaCl과 그 특성을 비교하 였다. 다양한 농도에서 수투과도와 역염 투과도를 측정 하였고 결과를 Fig. 10에 나타내었다. 식 (1)과 (2)를 통 해 삼투압은 몰수, 몰농도, 용액의 온도로 결정됨에 따 라 수투과도는 농도에 비례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 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는 각각 0.5 M에 서 35.8, 38.8, 42.2 LMH의 수투과도를 나타냈으며, 이 때 각각의 pH는 6.4, 7.5, 8.8을 나타냈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의 순서로 수투과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은 인산보다 인산 금속염의 형태가 더 높은 친수성을 띄며 인산 금속염 형태인-PO(OK)2기 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이온을 생성하기 때문 이다. 또한 NaCl의 경우 0.5 M에서 24.3 LMH를 나타 내는 것으로 보아 NTPA-4K, NTPA-5K, NTPA-6K가 더 우수한 수투과도 값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다 음으로 역염 투과도는 0.5 M의 NTPA-4K, NTPA-5K, NTPA-6K가 각각 5.4, 6.9, 7.4 gMH를 나타내고 같은 농도의 NaCl은 9.5 gMH를 나타냈다. 이처럼 NTPA 화 합물들이 더 낮은 역염 투과도를 나타내는 이유는 분자 량이 커질수록 배제 효과(exclusion effect) 때문에 막 내에 쉽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.
본 연구에서는 유입용액으로 사용한 증류수로 어떤 물질이 투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삼투 공정 후, 유입용액을 감압 농축하여 1H-NMR과 13C-NMR 분석 을 진행한 결과 유도용질이 넘어 갔음을 확인하였다. 분자량이 작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이 나타 난 것은 정삼투 막과 유도용질의 친화성 때문일 것으로 예상된다.
다음으로 유입용액을 해수조건과 동일한 3.2 wt%의 NaCl 수용액으로 하고 유도용액으로 0.5 M의 NTPA-4K, NTPA-5K, NTPA-6K를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한 결과를 Fig. 11에 나타내었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 는 각각 9.3, 11.4, 14.6 LMH의 수투과도를 나타냈다. 유입용액이 바뀌어도 NTPA-4K, NTPA-5K, NTPA-6K 의 순서로 높은 수투과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.
3.3. 유도용질의 회수를 위한 나노여과 평가
정삼투 공정으로 희석된 유도용액에서 유도용질을 회 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. 정삼투 공정에서 묽어진 유 도용액으로 담수를 얻고 유도용질을 회수하기 위해 나노 여과를 사용하였다. 나노여과막으로는 Toray Chemical Co.의 NE40을 사용하였고, 0.1 M의 유도용액 NTPA-4K, NTPA-5K, NTPA-6K를 사용하여 각각 10, 15, 20 kgf/cm2의 조건에서 수투과도와 염 제거율을 비교하여 Table 3에 정리하였다. NTPA-4K는 최대 87.2%, NTPA-5K는 최대 93.1%, NTPA-6K는 최대 염 제거율이 91.4%로 확인되었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 모두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수투과도와 염 제거율이 증 가하였다.
4. 결 론
높은 삼투압과 수투과도, 낮은 역염 투과도를 나타내 며 회수가 용이한 유도용질의 합성을 위해 NTPA를 KOH로 중화하여 다가의 유기산 염 형태의 유도용질 NTPA-4K, NTPA-5K, NTPA-6K를 합성하였다. 합성한 화합물은 1H-NMR과 13C-NMR 분석으로 확인하였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 유도용질의 물성 평 가를 위해 삼투압과 점도를 측정한 결과 높은 삼투압과 낮은 점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. 유입용액을 증 류수로 하고, 유도용액을 0.1 M~0.5 M의 농도에서 정 삼투 공정을 진행한 결과 기존 유도용질인 NaCl보다 NTPA-4K, NTPA-5K, NTPA-6K가 더 높은 수투과도 와 낮은 역염 투과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. 유 입용액을 해수조건과 동일한 3.2 wt%의 NaCl 수용액, 유도용액을 0.5 M의 NTPA-4K, NTPA-5K, NTPA-6K 로 하여 실험을 진행한 결과 각각 9.31, 11.4, 14.6 LMH로 NTPA-6K가 가장 높은 수투과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. 이것은 -PO(OH)2기 보다 -PO(OK)2 기가 더 높은 친수성을 띄며 -PO(OK)2기의 수가 늘어남 에 따라 더 많은 이온을 생성하기 때문이다. 정삼투 공 정 후 희석된 유도용액에서 유도용질의 회수를 위해 나 노여과를 진행하였다. NTPA-4K, NTPA-5K, NTPA-6K 를 기존 상용막인 NE40으로 각각 투과실험을 진행한 결과 90% 수준의 높은 염 제거율을 확인하였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