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서 론
전통적인 기체분리 공정인 증류나 흡착은 많은 에너 지 소비가 요구된다. 반면에 분리막을 이용한 기체분리 기술은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 소비와 작은 탄소 footprint 덕분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 현재 기체 분 리막은 수소 분리, 질소/산소 분리, 천연가스 정제 등에 적용되고 있다[1]. 분리막 공정기술은 꾸준히 실험실 규 모에서 산업화 규모까지 발전해왔다. 그러나 현재까지 상용화된 분리막의 대부분은 고분자 분리막이다. 고분 자 분리막은 다른 소재의 분리막과 비교해서 상대적으 로 적은 비용과 단순한 공정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고분자 개발로 인해서 연구의 범위가 성장했고, 그로 인해 고분자 분리막은 빠르게 발전되어 왔다[1]. 하지만 고분자 소재의 분리막은 여러 가지 단점이 있는데, 열적, 화학적, 기계적 안정성은 물 론 재활용성이 좋지 않다. 분리공정 자체가 분리막 재 료의 특성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고분자 분리막을 이용 한 분리공정에는 한계가 있음을 나타낸다.
이러한 고분자 분리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, 많은 연구자들이 산업에 적용 가능한 분리막 재료를 연구해 왔다. 그중 유무기 하이브리드 분리막이 상대적으로 높 은 열적, 화학적 안정성 덕분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[2-4]. 그 대표적인 물질인 metal-organic frameworks (MOFs)는 1999년 처음 발표된 이후,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을 보이며 새로운 분리막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[5]. 이러한 MOFs는 금속 이온(Zn, Cu, Co, Ni. Ag, Cd 등) 또는 금속 클러스터들이 유기 리간드와 결 합하며 균일한 기공 구조를 형성하는 유무기 하이브리 드 다공성 물질이다[5]. MOFs는 큰 비표면적과 상대적 으로 온화한 합성 조건(보통 낮은 온도와 압력) 때문에 촉매반응[6], 기체 흡착[7,8], 기체 분리[9-12] 등의 응 용 분야에서 기존의 메조기공의 실리카나 제올라이트 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.
MOFs의 한 종류인 zeolitic imidazolate frameworks (ZIFs)는 Zn 또는 Co의 금속 이온이 imidazolate의 유 기 리간드와 결합하여 만든 다공체이며, 금속-유기리 간드-금속의 결합각은 제올라이트의 Si-O-Si와 비슷한 145°이다[13-15]. ZIFs는 다른 MOFs보다 열적, 화학적 안정성이 뛰어나며, 5 Å 이하의 작은 기공을 가져 기체 분리에 적합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[14]. 특히 ZIF-8은 sodalite 토폴로지를 가지며 기공 입구가 3.4 Å 으로, 이 기공 입구 보다 큰 분자들로부터(N2, CH4, O2, CO2 등) 2.9 Å의 크기를 가지는 H2 분자를 분리해 내 기에 적합하다[11,16-18]. 본 연구에서는 기공 크기가 다른 α-alumina 지지체와 YSZ 지지체 위에 in situ 성 장법으로 ZIF-8 분리막을 합성하였다. 합성 시간에 따 른 ZIF-8 분리막의 성장과 기체 투과 특성에 대해 살펴 보았다.
2. 실 험
2.1. 다공성 지지체의 제조
본 연구에서 합성한 모든 분리막은 압축-소결법 (press-sinter method)을 통해 제조한 디스크 모양의 α- alumina 지지체(두께 : 2 mm, 지름 : 20 mm)를 사용하 였다[19,20]. 우선 10 g의 α-alumina 분말(CR6, Baikowski, USA)을 1.5 mL의 PVA 바인더 용액과 고르게 혼합했 다. PVA 바인더 용액은 3 g의 PVA 분말(PVA 500, Duksan, Korea)을 증류수(95 mL)와 1 M 질산(5 mL)의 혼합 용매에 85°C에서 용해시켜 준비하였다. PVA 용 액과 혼합한 알루미나 분말 1.7 g을 몰드에 넣어주고 7 톤의 힘으로 1분 동안 압축하고, 1100°C에서 2 h 동안 소결하였다. 제조된 α-alumina 지지체의 한쪽 면을 #1200의 사포로 연마하고 100°C에서 3 h 동안 건조 시 킨 후 사용하였다.
다공성 YSZ 지지체는 상용 YSZ 분말(TZ-8Y, Tosoh, Japan)을 증류수에 5 wt%로 섞어 24 h 동안 볼 밀링(ball-milling)하여 슬러리를 제조한 후 PVA 용액과 혼합하여 코팅 용액을 만들고 α-alumina 지지체 위에 딥코팅(dip-coating)하여 제조하였다[21]. 코팅 용액 합 성시 세라믹 슬러리 : PVA 용액의 혼합 비율은 7 : 3 이었다. 딥코팅법으로 코팅된 다공성 YSZ층은 상온에 서 12 h 동안 건조시킨 후, 450°C에서 2 h 동안 열처리 를 통해 다공성 YSZ 지지체로 사용하였다.
2.2. In-situ 성장법을 이용한 ZIF-8 분리막 합성
0.55 g의 zinc nitrate hexahydrate (Zn(NO3)2⋅ 6(H2O), 98%, Sigma-Aldrich)와 1.43 g의 sodium formate (HCOONa, 99%, Sigma-Aldrich)를 20 mL의 메 탄올에 넣은 용액(용액A)과 2.6 g의 2-methyl imidazole (C4H5N2, 99%, Sigma-Aldrich)을 20 mL의 메탄올에 넣 은 용액(용액B)을 각각 10 min 동안 교반시켜 용해시 킨다. 용액A를 용액B에 첨가한 후, 상온(22°C)에서 20 min 동안 교반하며 반응시켜 ZIF-8 성장 용액을 준비 한다. 테프론 재질의 비이커에 성장 용액을 넣고 다공 성 지지체(α-alumina 및 YSZ 지지체)를 수직으로 고 정한 후, 오토클레이브(autoclave)에 넣고 밀봉하여 120°C에서 1, 2, 3 h 동안 용매열 합성시켜 ZIF-8 분리 막을 제조한다. 합성된 ZIF-8 분리막은 메탄올로 수회 세척한 후 12 h 동안 상온에서 건조 시켰다.
2.3. 특성 분석 및 기체투과실험
합성된 분리막의 결정상과 결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X-ray diffractometer (Model D8 Advance, Bruker, Germany)를 이용하였다. 40 kV, 300 mA에서 CuKα (λ = 1.54056 Å) target과 Ni filter를 이용해 2θ = 5-45°의 범위에서 6 °/min의 스캔 속도로 측정하였다. 또한, 제조된 분리막의 표면 및 단면을 살펴보기 위해 FE-SEM (Model MERLIN, Carl Zeiss STM, Germany) 을 이용하였다.
다양한 지지체 위에 합성된 ZIF-8 분리막의 기체 투 과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H2와 CO2의 혼합기체를 이용 하여 Wicke-Kallenbach법으로 투과 실험을 진행하였다 [9]. 투과셀의 양단은 대기압으로 유지하며, 피드부로 동일한 부피유량의 H2와 CO2의 혼합기체를 총 50 mL/min의 유량으로 흘려주고, 반대쪽으로는 쓸개 기체 (sweeping gas)인 Ar을 같은 유량인 50 mL/min 흘려주 었다. 이성분계 투과장치를 통하여 투과된 혼합기체는 Gas Chromatography (YL-6500, Korea)에 의해 농도를 분석하고 투과도(Pi)를 식 (1)을 통해 계산했다.
여기서, Ni는 성분 i의 투과된 기체 몰유량(mol/s)이 고 는 성분 i의 분리막 양단의 압력차(Pa)이며, A 는 가스가 투과되는 막의 면적(m2)이다. 선택도는 식 (2)와 같이 이산화탄소 투과도에 대한 수소 투과도의 비로 계 산했다.
3. 결과 및 고찰
Fig. 1은 딥코팅에 의해 α-alumina 지지체 위에 형성 된 다공성 YSZ 지지체의 표면 및 단면 SEM 사진이다. Fig. 1(a)의 YSZ 지지체의 표면을 보면, 입자들이 팩킹 (packing)되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다공성 층을 형 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또한 Fig. 1(b)의 YSZ 지지체 단면을 보면, 두께가 약 5 μm인 다공성 YSZ층이 α-alumina 지지체 위에 균일하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수은 압입법(mercury intrusion porosimeter)을 통해 측정한 결과 α-alumina 지 지체는 평균 150 nm의 기공 크기를 가진 반면, YSZ 지지체는 70 nm의 기공 크기를 보였다.
Fig. 2는 α-alumina와 YSZ 지지체 위에서 합성 시 간을 1 h에서 3 h까지 증가시켜 가며 형성한 ZIF-8 분 리막들의 XRD 패턴을 나타낸다. 두 지지체 모두 합성 시간이 1 h인 경우는 ZIF-8 결정이 거의 형성되지 못했 지만, YSZ 지지체에서는 매우 작은 ZIF-8 결정 피크를 확인할 수 있다. 합성 시간이 2 h으로 증가한 경우, 모 두 ZIF-8 결정 피크를 보여주지만 YSZ 지지체의 경우 성장한 ZIF-8층의 결정 피크의 강도가 훨씬 큰 것을 볼 수 있다. α-alumina 지지체와 YSZ 지지체는 모두 다 공체이지만, α-alumina 지지체의 기공 크기(150 nm)가 YSZ 지지체의 기공 크기(70 nm)보다 훨씬 크다. 따라 서, α-alumina 지지체의 경우 합성과정에서 더 큰 기공 을 메운 후 ZIF-8층이 형성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같 은 합성 시간(2 h) 동안 ZIF-8층의 형성이 느린 것으로 생각된다. 합성 시간이 3 h인 경우, ZIF-8층 형성에 충 분한 시간이므로 두 지지체 모두에서 높은 강도의 ZIF-8 결정 피크를 나타낸다. 이 피크들은 이전에 보고 된 ZIF-8 분리막의 데이터와 잘 일치한다[11].
Fig. 3은 α-alumina 지지체와 YSZ 지지체 위에서 합성 시간에 따른 ZIF-8 분리막의 표면 사진을 나타낸 다. Fig. 3(a-c)는 α-alumina 지지체 위에 합성된 ZIF-8 분리막의 표면이다. 합성 시간이 1 h인 경우는 지지체 의 표면을 ZIF-8 표면이 완전히 덥지 못했으며, α- alumina 지지체의 형상도 확인할 수 있다. 합성 시간이 2 h일 때 표면은 완전히 덮였으나, 각진 결정으로 성장 되지는 못했다. 3 h이 되면 ZIF-8 결정들이 잘 성장되 었고, 빈 공간없이 결정들이 상호 성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Fig. 3(d-f)는 다공성 YSZ 지지체 위에 형성된 ZIF-8 분리막 표면을 보여준다. 합성 시간이 1 h인 경 우 ZIF-8층이 완벽하게 지지층을 덮지 못했지만, 합성 시간이 2 h 이상이 되면 결정들이 상호 성장해 결함없 는 ZIF-8층을 형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합성시간이 3 h이 되면 2 h일 때와 유사하지만 결정이 더욱 성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Fig. 4는 합성 시간에 따른 ZIF-8 분리막의 단면 사 진을 나타낸다. In-situ 성장법에 의해 합성된 ZIF-8층 의 두께는 지지체 따라 영향을 받았다. 합성시간이 1 h 인 경우 α-alumina 지지체와 YSZ 지지체 모두 균일한 ZIF-8층이 형성되지 못하였으며, 형성된 두께도 2 μm 이하이다. 반면, 합성 시간이 2 h인 경우 α-alumina 지 지체 위에는 약 7 μm 두께의 ZIF-8층이 형성되었고, YSZ 지지체 위에는 약 15 μm 두께의 ZIF-8층이 형성 되었다. 앞에서 설명했듯이 α-alumina 지지체는 더 큰 기공 크기를 가지고 있어 같은 시간 동안 성장을 시켜 도 ZIF-8층의 두께가 얇다. 합성 시간을 3 h으로 증가 시키면 α-alumina 지지체 위의 ZIF-8층은 약 10 μm 두께가 되었고, YSZ 지지체는 약 19 μm 두께로 성장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α-alumina 지지체와 YSZ 지지체 위에 In-situ 성장 법으로 합성한 ZIF-8 분리막의 H2 투과도(permeance) 와 H2/CO2 선택도를 Fig. 5에 나타내었다. 합성 시간이 1 h인 경우, 합성된 ZIF-8 분리막들은 이차성장법 (secondary growth method) 등 다른 방법으로 합성된 ZIF-8 분리막보다 비교적 더 높은 H2 투과도와 더 낮은 H2/CO2 선택도(< 6)를 보여준다[22-24]. 이것은 In-situ 성장법의 경우 1 h의 합성 시간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 문인 것으로 생각된다. 특히, α-alumina 지지체 위에 형성된 ZIF-8 분리막은 지지체 표면을 완전히 덮지 못 해 α-alumina 지지체와 유사한 H2 투과도와 H2/CO2 선택도 값을 보였다. 반면, YSZ 지지체 위에 성장한 ZIF-8 분리막은 5 μm 두께의 다공성 YSZ층으로 인해 더 낮은 H2 투과도와 더 높은 H2/CO2 선택도를 보였다.
합성 시간을 2 h과 3 h으로 증가시키면 서로 다른 지 지체 위에서 성장된 ZIF-8 분리막들의 H2 투과도는 크 게 감소하였고, H2/CO2 선택도는 증가하였다. 이것은 합성 시간에 따라 ZIF-8 결정들이 서로 상호성장하여 결함이 줄어들기 때문이다. α-alumina 지지체의 경우 합성 시간이 1 h에서 3 h으로 증가함에 따라, H2 투과 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6.9 × 10-9 mol/s⋅Pa⋅m2의 값 이 되었고, H2/CO2 선택도는 계속 증가하여 9.68이 되 었다. YSZ 지지체 위에 합성된 ZIF-8 분리막의 경우 합성 시간이 2 h과 3 h으로 증가함에 따라 H2 투과도 는 급격히 줄어들었지만 H2/CO2 선택도는 서서히 증가 하여 α-alumina 지지체를 사용한 경우보다 약간 증가 한 10.05를 나타내었다. 또한, H2 투과도가 7.9 × 10-9 mol/s⋅Pa⋅m2이 되었다. 이 값은 이전에 보고된 같은 YSZ 지지체 위에 합성된 ZIF-8 분리막보다 큰 선택도 를 가지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H2 투과도를 가진다[22]. 이것은 YSZ 지지체에서 합성 시간이 길어지면 ZIF-8 결정의 크기가 매우 커져서 분리막으로 형성되었을 때 상호성장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. 향후 합성 조건을 최적화하여 ZIF-8층의 두께를 줄인다 면, 더 높은 H2 투과도를 가진 ZIF-8 분리막이 합성될 수 있을 것이다.
4. 결 론
본 연구에서는 다공성 α-alumina 및 YSZ 지지체를 제조하여, In-situ 용매열 합성법에 의해 ZIF-8 분리막 합성 시 지지체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. 다공성 YSZ 지지체는 상용 YSZ 분말을 볼밀링하여 YSZ 슬러리를 만들고 이를 다공성 α-alumina 지지체에 코팅하여 제 조하였다. 용매열 합성 온도를 120°C로 고정한 상태에 서 합성 시간을 1 h에서 2, 3 h으로 증가시킴에 따라 ZIF-8층의 두께는 모두 증가하였다. In-situ 성장법을 통해 결함없는 ZIF-8 분리막을 합성하는데 걸리는 시간 은 지지체 기공 크기에 영향을 받았으며, 기공 크기가 큰 α-alumina 지지체는 더 많은 합성 시간이 요구되었 다. YSZ 지지체 위에서 3 h 동안 형성된 ZIF-8 분리막 은 7.9 × 10-9 mol/s⋅Pa⋅m2의 H2 투과도와 10.05의 H2/CO2 선택도를 보였다.